디플레이션의 징후?

2023. 4. 4. 01:29시황

728x90
반응형

신영진, 내부수리중-골퍼의 꿈

 

 

-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는 징후

 

1.  소비자 물가 하락

 

 소비자 물가 지수(CPI) 또는 기타 소비자 물가 지표의 지속적인 하락은 디플레이션의 초기 신호입니다. CPI는 일반 가정에서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.

 

2.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도 하락

 

 소비자와 기업이 미래 경제 전망에 대해 비관적이 되면 지출과 투자가 줄어들어 총수요가 감소하고 잠재적으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초과 생산 능력 및 재고

 

 기업이 현재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생산 능력이 더 많거나 판매되지 않은 대량 재고가 있는 경우 초과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며, 이는 디플레이션 압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높은 실업률

 

 높은 실업률은 가계가 상품과 서비스에 지출할 소득이 적기 때문에 소비 지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이는 총수요를 감소시키고 디플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 

5. 원자재 가격 하락

 

 석유와 같은 주요 원자재 가격 하락은 기업의 생산 비용을 낮추어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.

 

6. 통화 절상

 

 국내 통화 강세는 수입품을 더 싸게 만들 수 있으며, 현지 생산자가 더 낮은 가격의 수입품과 경쟁해야 하므로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에 하향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.

 

7. 긴축 통화 정책

 

 중앙 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거나 다른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화 공급을 줄이거나 금리를 인상하면 총수요가 감소하고 잠재적으로 디플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 

8. 신용 가용성 감소

 

 은행이 대출 기준을 강화하거나 사용 가능한 신용 금액을 줄이면 기업과 소비자는 돈을 빌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지출과 투자 감소로 이어져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